서울시에서 돌봄이 필요한 만 50세 이상의 중장년 또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돌봄 SOS를 지원합니다. 이는 단순한 식사배달 지원부터 안부를 확인하는 건강지원까지 총 10대 돌봄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연간 160만 한도 내에서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는 서울시 돌봄 SOS의 지원 대상, 지원 내용,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 서비스 절차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돌봄 SOS란?
돌봄 SOS란, 본인 또는 가족의 돌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가진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서울시의 지원 사업으로, 만 50세 이상의 성인 또는 모든 연령의 장애인이 주 대상입니다.
이는 돌봄이 필요한 서울 시민에게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며, 현물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원 대상
돌봄 SOS의 지원 대상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시인 시민 중, 돌봄이 필요한 만 50세 이상의 성인 및 모든 연령의 장애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 외에도 4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이용이 가능하며, 상황의 심각성에 따라 서비스 우선순위가 결정됩니다. 다음은 4가지 기준입니다.
1) 최근 1~ 3개월 이내 돌봄이 필요한 변화 상황이 발생한 경우
2) 혼자 거동이 어렵거나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운 경우
3) 도움을 받을 가족이 부재하거나 수발할 수 없는 경우
4) 공적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이용 중 돌봄 공백이 발생한 경우
이는 소득평가액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경우에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외에는 시민이 자부담해야 합니다.
지원 내용
돌봄 SOS는 돌봄이 필요한 시민에게 맞춤형 돌봄 10대 돌봄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는 크게 수가서비스와 비수가 서비스로 나누어집니다.
수가서비스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배달
비수가서비스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 제도, 사례관리, 긴급지원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
신청 방법
오프라인: 주민등록 소재지 관할 동주민센터 방문 또는 전화 신청 (이용자 또는 이용자의 가족 및 주변인 신청 가능)
온라인: 서울 복지포털 홈페이지
제출 서류
돌봄 SOS 서비스 이용 신청서
서비스 절차
신청 접수 > 현장 방문 > 맞춤형 돌봄 계획 수립 > 서비스 제공> 모니터링 > 사례 종결
1) 신청 접수: 이용자 확인 및 시급성 판단
2) 현장 방문: 욕구 및 상황 상세 파악 후 7일이내 현장방문
- 시급할 시, 72시간 이내 긴급 출동
3) 돌봄 계획 수립: 맞춤형 서비스 제공기관 의뢰 (접수 후 14일 이내)
4) 서비스 제공: 제공기관에서 업무 수행
5) 모니터링: 돌봄 매니저 현황 파악
6) 사례 종결: 결과보고 확인 및 이용금액 정산
오늘은 서울시 돌봄 SO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지원 사업 취지에 맞도록,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분들 또는 장애인분들은 서울시 돌봄SOS를 신청하셔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도움부터 긴급지원까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도움 될 만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