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트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영양 성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구매 방법 및 저장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의 종류 

우리나라 강화 순무와 비슷한 비트는 아마란스과에 속하는 뿌리채소로 주로 식용 뿌리와 잎을 얻기 위해 재배합니다. 일반적으로 둥근 뿌리와 잎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소비되는 부분은 뿌리지만 잎도 먹을 수 있으며 영양가가 높습니다. 대중적인 색은 빨간색이지만 노란색, 흰색, 심지어 줄무늬까지 다양한 색상이 있으므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레드비트입니다. 이는 가장 흔한 유형으로 진한 빨간색에서 보라색까지의 색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흙냄새가 나고 약간 달콤한 맛을 냅니다. 두 번째는 옐로 비트입니다. 이는 밝은 노란색에서 주황색까지의 색상을 포함하며 레드비트보다 부드럽고 약간 달콤합니다. 세 번째는 줄무늬 사탕처럼 생긴 치오지아 비트입니다. 이는 내부에 과녁이나 사탕수수를 닮은 독특한 빨간색과 흰색 줄무늬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며, 맛은 달콤하고 부드럽습니다. 생김새가 예쁘기 때문에, 샐러드에 자주 사용되며 얇게 썰어 장식으로도 사용합니다. 네 번째는 흰 비트입니다. 이는 다른 비트에 색을 부여하는 베타라인 색소가 부족한 것으로 맛은 부드럽고 달콤하며 레드비트의 전형적인 흙맛이 없습니다. 다섯 번째는 사탕무입니다. 이는 직접적인 소비보다 주로 설탕 생산을 위해 재배되며 일반적으로 정원 사탕무보다 더 크고 창백합니다. 그 외에도 일찍 수확된 더 어리고 작은 비트인 베이비 비트, 길쭉한 품종으로 균일한 모양으로 자르기 적합한 포로노 비트 등이 있습니다. 

영양 성분

비트는 필수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영양가 높은 채소입니다.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와 그에 따른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영양 성분입니다. 이 채소는 여러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그 예로는 콜라겐 합성을 돕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며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C, 비트 잎에 베타카로틴 형태로 존재하여 시력과 면역 기능 등에 필수적인 비타민 A, DNA 합성 및 복구에 중요한 엽산, 혈액 응고 및 뼈에 중요한 비타민K, 에너지 대사와 적절한 신경 기능에 필수적인 B1, B2, B3, B6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육 수축 및 신경 신호를 조절하는 칼륨, 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망간, 체내에서 300가지가 넘는 효소에 반응하는 마그네슘, 산소를 운반하는 철분, 뼈 건강 기능에 중요한 칼슘, 뼈와 치아 형성에 필수적인 인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트의 빨간색과 노란색을 담당하는 색소로 강력한 항산화나 항염증 및 해독 특성을 가지고 있는 베탈라인과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화합물인 폴리페놀 등이 있습니다. 이에 따른 건강상의 이점의 첫 번째는 심혈관 건강입니다. 비트에 들어있는 질산염은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어 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를 개선하며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섬유질, 칼륨, 항산화제는 전반적인 심장 건강을 지원합니다. 두 번째는 해독입니다. 이는 해독 과정을 촉진하고 신체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는 소화 건강 개선입니다. 섬유질이 많은 비트는 건강한 소화관을 유지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는 운동 능력 향상입니다. 산화질소 수치가 향상되면 세포에서 에너지 생성을 담당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성이 향상되어 운동 능력과 체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여 인지 기능을 향상하고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며 암세포의 성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매 방법 및 저장법

비트를 올바르게 선택하고 보관하면 최고의 맛과 영양가를 얻을 수 있으므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선한 비트를 고르는 법으로는 뿌리의 모습을 잘 보는 것입니다.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을 고르고 껍질이 말랑거리거나 주름진 비트는 노화와 탈수의 징후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처, 타박상 또는 부패의 징후가 있는 비트는 피하고 흠집 없고 표면이 깔끔한 비트를 찾아야 하며, 크기가 큰 것보다는 작거나 중간 크기가 더 부드럽고 달콤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색상은 일관성 있는 것이 좋으며 색상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은 오래되었거나 보관 상태가 좋지 않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약 비트 잎이 아직 붙어 있다면 생기 있고 아삭해 보이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의 보관법은 단기 보관과 장기 보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단기 보관을 할 때에는 비트 잎을 1인치에서 2인치 정도 남겨둔 후 제거하여 뿌리가 부드러워지고 수분이 손실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구멍이 있는 비닐봉지나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잘 보관할 경우에는 최대 2주에서 3주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장기 보관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먼저 비트를 씻어 껍질을 벗긴 후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이거나 찌거나 구워서 조리해야 합니다. 조리 후 식힌 다음 조각이나 큐브로 잘라 밀폐 용기나 냉동 백에 넣어 보관할 시에는 최대 10개월에서 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상온에 보관할 경우에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습기로 인해 부패가 촉진될 수 있으므로 씻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방법대로 보관하게 되면 비트의 맛과 영양적 이점을 누릴 수 있으며 보관 기간에 관계없이 품질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