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지란 무엇이며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탐색해 보고, 영양 성분과 손질법 및 보관법에 대해 하나하나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지의 특성

가지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채소로, 종류에 따라 짙은 보라색부터 라벤더색, 녹색, 흰색, 심지어 노란색까지 색감이 다양한 채소입니다. 식물 학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가지는 식물의 꽃이 피는 부분에서 자라며 씨앗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과일로 분류되지만, 고소한 맛과 풍미 있는 요리에 흔히 사용되기 때문에 요리 환경에서는 채소로 취급됩니다. 이는 지중해, 중동, 아시아 및 이탈리아 요리를 포함한 다양한 요리의 주요 재료로 다재다능하고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는 능력 덕분에 채식 요리와 고기 요리 모두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가지는 오랜 세월 재배 및 소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역사는 수 세기를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는 다양한 모습을 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품종이 나오는데 모양과 크기, 질감 및 색상, 인기 품종에 따라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먼저 모양과 크기를 살펴보자면, 타원형, 둥근형, 긴 형, 구근형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모양은 타원형이며, 토마토와 비슷하게 둥근 것은 둥근형, 길고 가늘며 크기는 작은 손가락 길이부터 1피트가 넘는 것까지 다양한 긴 형과 배 모양의 형태를 갖는 구근형이 있습니다. 질감은 대개 부드럽고 윤기가 나며 색감에 따라 품종이 크게 다릅니다. 진한 보라색이 가장 일반적이며, 이는 어두운 보라색부터 검은색, 녹색, 흰색 노란색과 같은 밝은 색조까지 다양합니다. 인기 품종은 국가에 따라 달라지며, 이탈리아 유럽의 경우에는 라따뚜이 같은 요리에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식 타원형이 인기가 많습니다. 로사 비앙카의 경우에는 둥글고 구근 모양이며 연보라색과 흰색 줄무늬가 있는 이탈리아 가보 품종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아시아에서 인기 있는 품종으로는 맛이 순하고 껍질이 얇아 볶음이나 굽기와 같은 빠른 조리에 이상적인 일본 가지, 과육이 부드럽고 일본 가지보다 달콤한 맛이 나는 중국 가지, 껍질이 녹색 또는 녹백색인 작고 둥근 태국 가지 등이 있습니다. 

영양 성분

지금부터는 가지의 영양학적인 이점과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영양 성분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가지는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주는 식이섬유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이는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철분 흡수를 돕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C, 혈액 응고 및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K, 뇌 기능을 지원하고 신체가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B6, 세포 분열과 DNA 합성에 필수적인 엽산, 심장 기능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 만성질환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 등을 함유합니다. 건강상의 이점으로는 가지의 칼륨 함량으로 인해 나트륨의 영향을 상쇄하고 혈관 벽을 이완시켜 혈압을 조절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칼로리와 높은 섬유질 함량으로 인해 포만감을 촉진하여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며, 섬유질에 의해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고 장내 세균을 공급하여 소화 건강을 지원합니다. 또한, 나수닌, 안토시아닌 등 가지에 들어 있는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여 특정 유형의 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지의 특정 화합물은 뇌 건강과 인지 기능을 지원하는 데 잠재적인 이점이 있으며, 식사 후 설탕이 혈류로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지에는 옥실산염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신장 결석과 같이 신장에 문제가 있는 개인은 가지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법 및 보관법 

가지를 적절하게 선택, 관리 및 보관을 하게 되면 신선도와 맛이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가지를 고르는 법, 손질하는 법, 보관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지는 주름이나 잡티, 반점이 없이 껍질이 매끄럽고 윤기가 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색상은 품종에 따라 선명하고 균일한 것이 좋습니다. 신선하고 수분 함량이 좋은 가지는 크기에 비해 무게감이 있으므로 구매 전 무게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껍질이 둔하거나 주름진 가지는 너무 익어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손질법 첫 번째는 흐르는 물에 흙이나 잔여물을 제거하고 깨끗한 키친타월이나 수건으로 두드려 말리는 것입니다. 그 후에 줄기 끝을 조심스럽게 잘라내고, 줄기와 가지가 만나는 부분 아래를 일직선으로 자릅니다. 원하는 경우 가지 밑부분을 얇게 잘라서 평평한 바닥을 만들어 썰거나 요리하여 안전하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지 껍질을 싫어하는 경우에는 야채 필러나 칼을 사용하여 껍질을 제거할 수 있지만, 영양분을 위한다면 껍질째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는 레시피에 맞게 모양을 내어 잘라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지의 신선도와 맛을 오랫동안 유지하려면 적절하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지를 하루나 이틀 안에 사용할 계획이라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을 하게 될 경우에는 빨리 상하고 쓴맛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장기 보관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씻지 않은 가지를 냉장고 야채실 서랍에 구멍이 있는 비닐봉지에 넣거나 종이 타월로 느슨하게 감싸서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지는 냄새를 쉽게 흡수하므로 냄새가 강한 음식 근처에 두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냉동실에 넣을 정도로 긴 시간 동안 사용할 경우에는 조각을 내어 데친 후 건조해서 넣어야 합니다. 용기에 날짜를 꼭 표기하고 최대 6개월에서 8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